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이미지명

남성 불임

남성 불임

개요

환경호르몬, 화학제품, 생활습관 등에 의해 한국의 남성 불임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의원에 남성 불임치료를 위해 문의를 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남성 불임에는 크게 성기능의 문제와 정자의 문제로 나눌 수 있는데 성기능의 문제는 조루, 발기부전, 성욕감퇴 등이고, 정자의 문제는 정자수 감소, 정자운동성 감소, 기형정자 증가 등이 있습니다. 성기능의 문제는 정자의 문제보다는 조금 더 치료에 빠른 반응을 보이지만 심리적인 문제가 있거나 심혈관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정자의 문제는 정자의 생성이 약 3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최소 3개월 정도의 치료를 하는 것을 권합니다.
보통 성기능의 문제와 정자의 문제 모두 신장의 양기부족, 음액부족을 보충하는 약재들이므로 상당부분 겹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무엇에 주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기본처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기능과 정자의 문제가 모두 있다고 해도 둘 다 함께 좋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욕은 없는데 정자만 정상이 되지는 않겠지요.

치료

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의 불임에서 한의학적 신장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인 치료는 신장의 양기, 음정을 보충해주는 처방들을 기본으로 합니다. 팔미지황원, 우귀음, 오자연종환, 보중익기탕 등의 처방을 다용하고, 토사자, 음양곽, 선모, 쇄양, 파극천, 육종용, 보골지, 녹용 등과 같은 신양을 보충하는 약재와 구기자, 여정자, 숙지황, 복분자, 자하거 등의 신음을 보충하는 약재를 적절히 배합하여 사용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성기능의 문제는 정자의 문제보다 치료기간이 짧습니다. 다만 관계를 할 때 너무 긴장하는 경향이 있으면 치료기간이 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구조적인 문제로 불임이 되거나 무정자증의 경우는 한의학으로 치료가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치료기간

최소 3개월

상단으로 바로가기